각종이야기

블루스크린 뜨는 이유 - 블루스크린 떴을 때 대처 방법

보스턴 아재 2016. 8. 13.

블루스크린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나타는 오류를 나타내는 화면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파란 화면에 하얀 글자의 오류 코드가 나타나는데요, 보통 오류 코드로 무슨 오류인지 알 수 있습니다. 블루 스크린이 뜨면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오류를 해결하고 재부팅을 진행하는데요, 대부분의 블루 스크린은 하드디스크의 오류나 하드웨어의 기계적 연결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많이 벌어집니다. 





 블루스크린이 뜨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황하고 영어로 오류코드가 주르륵 나오기 때문에 무슨 오류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블루스크린이 뜨면 재부팅이 자동으로 되는 경우가 많기에 무슨 오류인지 알 방법이 없죠. 그래서 대부분의 해결방법은 재부팅으로 해결이 되긴 하지만 만성적인 블루스크린이 뜬다면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1. 바이오스 설정이 잘못된 경우


H55보드의 경우 윈도우를 진행하며, 수은전지의 밧데리의 용량이 다 닳은 상태에서 진행하면 AHCI모드에서 IDE모드로 자동으로 변경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엔 윈도우 시작할 때 원기옥이 모이는(?) 상황에서 바로 블루스크린이 뜨며 재부팅 되고, 그 상황이 반복됩니다. 그럴 땐 부팅 직후 'DEL'키를 눌러 바이오스로 진입합니다.



바이오스로 진입을 하고 난 뒤에는 어드밴스나 SATA설정을 찾아서 IDE모드로 되어있는 걸 AHCI모드로 바꾸면 부팅이 정상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이건 일시적인 방편이라 근본적은 해결책이 되지 못합니다. 메인보드의 문제나 수은전지의 문제일 때에는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 전문 수리점을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하드디스크 사타선의 연결 오류



이 부분이 대부분인데요 대부분 사타선이 잘 연결되어있는 경우가 있지만 컴퓨터를 툭툭 치다가 선이 약간 비틀어져 떨어져난 경우 정상적인 데이터를 읽어올 수 없게 됩니다. 그렇게되면 본체를 열러 메인보드와 하드디스크의 SATA선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왼쪽의 붉은색만 있는 선이 사타선입니다. 사타선의 색상은 녹색도 있고 파랑색도 있고 다양하기 때문에 저렇게 생긴 것이라고 생각하시고 본체를 열어 하드디스크와 메인보드에 연결된 사타선이 제대로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컴퓨터의 모든 선 연결 부위를 조심스레 제대로 연결되어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3. 메모리 장착이 되어있지 않을 경우



이건 사타선의 연장선상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이 경우는 드물긴 한데 메모리가 인식이 제대로 안 될 때에도 블루스크린이 뜰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메모리를 떼고 지우개로 램의 연결 단자를 조심스레 닦아 줍니다. 대부분의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부팅이 안 될 때 해보는 가장 기초적인 컴퓨터 점검 중 하나이죠. 저도 많이 써먹습니다.






4. 하드디스크 배드인 경우



이 경우는 답이 없습니다. 하드 불량이라 윈도우 진입도 늦을 뿐더러, 정상적으로 불량인지 확인 할 방법은 하드 배드색터 검사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 뿐인데 부팅이 안되는데 하질 못하니깐요. 보통 저는 윈도우PE (메모리로 돌리는 가상 운영체제)로 들어가 HDDSCAN 프로그램을 돌리는데, 이 부분이 의심스럽다면 A/S 센터에 맡기시는게 속 편합니다. 부팅은 되서 하드 검사를 진행했는데 배드색터가 1~2개 발견되었다. 그럼 하드만 바꾸셔도 됩니다. 요새는 SSD 가격도 저렴해졌으니 SSD장착도 컴퓨터 업그레이드의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겠죠.









5. 메인보드와 기타 파워 부족, CPU쿨러 불량, CPU 자체 불량



CPU 자체 불량은 드문 경우긴 한데, 가끔 생기더라고도 대부분의 블루스크린의 많은 이유는 메인보드 불량이 가장 높습니다. 메인보드 자체가 불량이라면, 특히나 오래된 컴퓨터라면 그냥 새 컴퓨터를 장만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자신의 보드가 H61보드 아래라면 말입니다. H81보드라면 아직까지 단종되지않고 현역으로 쓰이기에 괜찮은데, 보드를 교체하려면 수리 업체에서 공임비에, 메인보드비에 청구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니 돈도 아깝고 시간도 아깝습니다. 컴퓨터를 오래쓰셨다면 그냥 새롭게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그건 수리 업체에서 대충 견적을 보여줄텐데, 알아서 잘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블루스크린 화면을 운좋게 폰카로 찍은 사람들을 위해,  오류 코드를 올려드립니다.





그래도 컴퓨터는 변수가 많으니 컴퓨터를 잘 모르시겠다면 그냥 가까운 A/S센터나 구매처에 문의하셔서 수리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블루스크린은 보통 한 번 뜨게 되면 지속적으로 뜨기에 심적으로 너무 힘들거든요. 특히나 하드 불량일 경우 자료를 다 포기해야 할 경우가 생기기도 하기에....


반응형

댓글

💲 추천 글